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이볼 위스키 추천(제임스, 가쿠빈, 몽키숄더) 및 가격, 시음, 제조법

by minko1203 2024. 9. 8.

1. 아이리시 위스키(Irish Whiskey), 제임스(Jameson)

보통 위스키하면 스코틀랜드 위스키인 스카치위스키를 떠올리지만 제임스 위스키는 스카치위스키가 아닌 아일래드에서 만든 아이리시 위스키이다. 제임스 위스키는 중저가 위스키 이미지가 약간은 있는 위스키이지만 그런 이미지와는 달리 맛과 향에 있어서는 중저가 이미지를 벗어난 그래도 꽤 괜찮은 위스키이며 또 크게 호불호가 없는 위스키이다.

 

이러한 제임스 위스키는 일반 블렌디드나 싱글몰트의 특징을 기대하는 위스키 매니아들마니아들 사이에서는 외면받는 위스키인데 그 이유는 니트나 스트레이트로 마시는 위스키 마니아들에게는 그 맛이 다소 밋밋하다고 느낌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에서인지 제임스 위스키로 하이볼을 만들어 먹는 사람들이 많아진 거 같다. 제임스 위스키로 하이볼을 만들 때 나는 비율을 제임스 위스키 4 정도에 진로 제로토닉을 6의 비율로 넣어서 마시는데 물론 얼음은 5~6개 정도를 넣는다. 이렇게 만든 제임스 위스키는 니트로 마셨을 때의 그 특유의 바닐라 향과 또 물에 희석되어 나오는 그 약간의 피티함을 느낄 수가 있다. 

 

피트 위스키나 스모키한 느낌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제임스 위스키를 추천하고 싶다. 가격대는 이마트 트레이더스 기준 2~3만 원에 구입할 수 있고 일반 편의점에서도 비슷한 가격대에 구매할 수 있을 것 같다.

2. 산토리 위스키(Suntory Whisky), 가쿠빈(kakubin)

산토리는 일본 주류 회사의 이름으로 여기에서 나오는 위스키들이 산토리 위스키라고 불리며, 특히 산토리 위스키는 하이볼로 많이 만들어 먹는 위스키로 유명하다. 그중에서도 가쿠빈 위스키가 유명하며, 가쿠빈은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보틀이 각진 모양을 띄고 있는데 가쿠빈이라는 말이 일본 말로 '각진 병'을 의미한다고 한다.

 

가쿠빈으로 위스키를 만들 때는 탄산수는 역시 진로 제로토닉을 사용하였고 비율은 가쿠빈 위스키 4에 탄산수 6 정도의 비율로 섞어서 마시면 아주 좋았다. 특히 일본 위스키 특유의 시원하고 청량한 맛이 느껴지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날 시원한 하이볼 한 잔 마시고 싶다면 가쿠빈으로 만든 하이볼이 제격일 것이다. 추가로 하이볼은 먹고 싶은데 위스키 특유의 진한 향이 부담이신 분들께서는 다 만든 가쿠빈 하이볼에 생레몬 즙을 자서 3~4방울 떨어뜨려서 마시면 상큼한 시트러스 향과 함께 도수도 낮아지기 때문에 그런 거부감이 많이 줄어들 것이다.

 

가쿠빈 위스키는 하이볼 대신 니트나 스트레이트로 마셔도 맛있는 위스키이며, 한 때문 품절 대란으로 까지 이어진 적이 있었다. 지금은 홈플러스나 이마트 대형마트에서 8~9만원에 살 수 있으며, 다른 하이볼용 위스키에 비해서는 가격이 조금 센 편이다. 참고로 우리 집 앞 마트에서는 가쿠빈인 4만 원대에 팔고 있어서 자주 구매를 하곤 한다.

3.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몽키숄더(Monkey Shoulder)

몽키숄더 위스키는 스카치 위스키로서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몽키숄더로 하이볼을 만들 때는 나는 다른 하이볼 비율과는 다르게 위스키의 비율을 조금 더 적게 넣어서 먹는다. 몽키숄더 3에 탄산수 7 정도로 섞어 먹는데 그 이유는 몽키숄더를 니트로 마셨을 때는 생각보다 향고 강했고 알코올 치는 게 더 세다고 느껴졌는데 하이볼로 만들어서 먹을 때 딱 저 비율로 넣어서 먹어봤는데 가장 맛있었던 거 같다.

 

하이볼에 넣는 얼음은 왠만하면 각진 얼을 말고 둥그런 형태의 얼음으로 넣는 것을 추천한다. 각진 얼음보다 둥그런 형태의 얼음이 액체와 맞닿는 면적이 적어서 느리게 녹는 장점이 있어 서서히 물이 용해되기 때문에 마실 수록 점점 맛이 달라지는 매력이 있다.

 

몽키숄더 가격은 보통 5~6만원 정도에 구매를 할 수 있다.

4. 하이볼과 먹기 좋은 페어링 음식 추천

1. 치킨 윙 : 간장, 마늘, 꿀 등으로 맛을 낸 치킨 윙은 하이볼의 상큼함과 잘 어울린다.

2. 그릴드 해산물 : 새우, 오징어, 조개 등 가벼운 해산물 요리는 하이볼의 시원한 맛과 잘 어울린다.

3. 바삭한 감자튀김 : 바삭한 감자튀김은 하이볼과 함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인기 있는 조합이다.

4. 스시와 사시미 : 신선한 스시나 사시미는 하이볼의 깔끔한 맛과 잘 어울리며, 해산물의 맛을 돋보이게 해 준다.

5. 그릴드 야채 : 가치, 파프리카, 양파 등 그릴에 구운 야채는 하이볼과 함께 가볍고 건강하게 즐기기 좋다.

6. 타파스 :  올리브, 치즈, 하몽 등 타파스는 다양한 맛과 함께 하이볼과 즐기기 좋다.

7. 핫윙 : 매콤한 핫윙은 하이볼의 상큼한 맛과 좋은 대조를 이루며, 매운맛을 중화시켜 준다.

8. 미트볼 : 짭짤하고 고소한 미트볼은 하이볼과 잘 어울리는 음식이다.

 

이렇듯 많은 음식들이 하이볼과 페어링 하기 좋은 음식이며 이 외에도 많은 음식들이 조합이 좋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하이볼은 해산물과 먹을 때 가장 하이볼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한다.